텐서플로우(tensorflow) 설치 #3 :: 파이참(PyCharm 2017.2.3) 설치 및 아나콘다 연동

반응형

 

이 포스팅은 파이참에서 tensorflow를 공부할 목적으로 각 설치 과정(PYTHON 3.5.3 / ANACONDA3 4.2.0 / PYCHARM 2017.2.3)을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한다.

 

파이썬을 설치하고, IDLE를 통해 공부하다보면 왠지 허전한 느낌이 든다. IDE에 적응되서일까? 파이썬을 위한 IDE는 비쥬얼 스튜디오, PyDev, Spyder등 종류가 다양한데, 나는 파이참(PyCharm)을 설치하려고 한다. 

 

 

 

  파이참(PyCharm) 설치 과정

1. 파이참 설치를 위해, JETBRAINS의 파이참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이동 후 화면 중앙의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한다.

http://www.jetbrains.com/pycharm

 

 

 

파이참은 두가지 버전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Professional 버전은 유료이니, Community 버전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한다.

 

 

 

2. 설치 파일을 다운받고, 이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3. 다운로드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실행 후에는 Next 버튼만 클릭하면 된다.

 

 

 

 

자신의 윈도우 사양에 맞는 launcher 체크박스를 클릭하고, .py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간다. 

 

 

 

 

설치가 완료된 후, PyCharm 실행을 위해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4. 처음 PyCharm을 실행하게 되면, import와 관련해서 설정 관련 창이 실행되는데, 아직 설정된 것이 없으므로 OK 버튼을 클릭한다.

 

 

 

다음은 PyCharm 정책과 관련된 부분이다. Accept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간다.

 

 

 

위 과정을 거쳐, 드디어 PyCharm이 실행된다.

 

 

5. 처음 파이참 실행 시, 화면 테마와 관련된 설정 창이 한번 나타난다. 테마 설정을 바꾼채로 OK 버튼을 누르면,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해 PyCharm이 재부팅된다. 

 

 

 

6. 이제 anaconda에 설치된 tensorflow를 불러들이기 위한 작업을 진행한다. 먼저 Pycharm의 처음 실행 화면에서, Create New Project를 클릭한다.

 

 

 

 

7. 기본 프로젝트명은 untitled이다. 이는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다. interpreter 오른쪽 톱니바퀴를 클릭하고, Add Local을 클릭한다.

 

 

 

8. Anaconda가 설치된 경로로 들어가 python.exe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설치가 완료되는데까지 약 5분의 시간이 소요된다.

 

 

 

 

9. 다음은 PyCharm의 기본 화면 모습이다. (테마가 적용된 이유는 설치 삭제를 반복해서...)

 

 

 

가운데 Tip of the Day 창을 닫고, 새로운 Python File을 만든다.

왼쪽 프로젝트 창에서 프로젝트 마우스 우클릭 - New - Python File을 클릭한다.

 

 

 

파일명을 지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먼저 파이썬 실행이 잘 되는지 확인을 위해, 간단한 소스코드를 입력하고 RUN(단축키: SHIFT + ALT + F10)한다. 실행 결과는 하단에 출력된다.

print("hello world")

 

 

 

10. 이제 파이참에서 텐서플로우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다음 소스코드를 입력 후, 결과화면이 올바르게 출력되는지 확인한다.

import tensorflow as tf

hello = tf.constant('Hello, TensorFlow!')

sess = tf.Session()

print(sess.run(hello))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