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개발환경 구축 - JDK1.8 & Eclipse 설치 및 환경변수 설정 #2

반응형

지난 시간, JDK 버전 8(혹은 JDK 버전 1.8) 설치에 이어, JAVA 관련 환경변수 설정을 포스팅하고자 한다. 사실 이 과정을 넘어가서 Eclipse를 설치하고 간단한 예제를 돌려보면 잘 되는데, 사수의 말에 따르면 가끔 컴파일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고 한다. 까라면 까야지. 환경변수 설정한다.

 

개발환경 구축의 다른 부분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바란다.

자바개발환경 구축 - JDK 1.8 설치

자바개발환경 구축 - Eclipse Oxygen 설치

 

 

  #2. JDK 환경변수 설정

내 PC는 윈도우 10을 사용 중이다. 때문에 몇몇 인터페이스가 다를 수 있지만 얼추 비슷하니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먼저 바탕화면의 내 pc 우클릭, 속성을 클릭한다.

 

 

 

시스템 창의 왼쪽 메뉴에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한다.

 

 

 

시스템 속성 - 고급 탭으로 들어가 환경 변수를 클릭한다.

 

 

 

환경 변수 창에서 시스템 변수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변수의 이름은 JAVA_HOME으로, 변수 값은 포스팅에서 설명한 것처럼 JDK가 설치된 경로로 하여 새 시스템 변수를 생성한다.

 

 

변수 이름: JAVA_HOME

변수 값: (본인 기준) C:\Program Files\Java\jdk1.8.0_161

 

 

 

 

JAVA_HOME 시스템 변수를 만든 후, 변수 이름 Path를 찾아 더블클릭한다. 스크롤 살짝 내려보면 바로 보인다.

 

 

 

더블클릭하면 해당 변수의 환경 변수를 편집하는 창이 새로 뜬다. 빈 칸을 더블클릭하고 %JAVA_HOME%\bin을 추가다. 윈도우7의 경우 Path 변수 값 끝에 ;%JAVA_HOME%\bin;을 추가한다.

 

 

 

마지막으로 command 창에서 JAVA 환경 변수가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한다. cmd 창에서 javac -version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javac 버전이 잘 나오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개발환경 구축의 다른 부분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바란다.

자바개발환경 구축 - JDK 1.8 설치

자바개발환경 구축 - Eclipse Oxygen 설치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