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개발환경 구축 - JDK1.8 & Eclipse 설치 및 환경변수 설정 #1

반응형

이번에 JAVA를 사용할 일이 있어, 자바의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설치과정을 포스팅해본다. 앞으로 업무는 주로 JAVA가 될듯한데, 하나하나 정리하면서 개념을 쌓고자 한다.

 

개발환경 구축의 다른 부분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바란다.

자바개발환경 구축 - JAVA 환경변수 설정

자바개발환경 구축 - Eclipse Oxygen 설치

 

 

  #1. JDK(Java Development Kit 설치)

JDK 설치를 통해 JVM(Java Virtual Machine)과 자바클래스 라이브러리(Java API)외에 자바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18년 4월 21일 현재 JDK 버전은 10까지 출시되었다. 

 

그렇다면 어디서 JDK를 다운받을까? 바로 ORACLE에서 JDK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다음 링크를 클릭하거나, http://java.sun.com 주소를 복사해서 이동한다.

 

다음 화면은 JDK를 다운받을 수 있는 웹페이지 화면이다. 화면의 중간에 Java SE를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간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JDK 버전은 10까지 출시된 상태이다. JDK 버전 9부터는 모듈과 라이브러리가 많이 사라졌다는 이야기를 들었기에, 버전 8을 다운로드받는다. 최신 버전은 오히려 안되는게 많다. 

 

스크롤을 내려 Java SE 8U161/8u162를 확인하고, JDK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JDK 버전 8은 다시 8u161과 8u162 버전으로 나뉘는데, 나는 릴리즈 차이라고 알고 있다. 아무튼 Accept License Agreement 버튼을 체크하고, 내 PC 사양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를 받으면 다운로드 폴더에서 다음과 같은 아이콘을 가진 설치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다 끝났다. 실행한다. 

 

 

 

Next를 눌러 JDK 및 JAVA를 설치한다. JAVA는 자동으로 설치할거냐고 물어보기에 별도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받거나 실행하지 않아도 된다.

 

 

 

중요한건 설치경로이다. JDK 설치 이후 환경변수에 이 경로를 추가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설치 위치는 아주 중요하다.

 

기본 설치경로: C:\Program Files\Java\jdk1.8.0_161\

 

 

 

중간에 뜨는 JAVA도 설치하고...

 

 

 

설치 이후 command창을 통해 JDK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한다. 

 

먼저 윈도우키 + R 버튼을 눌러 cmd를 입력한다. java -version을 입력한다. 설치된 java의 관련 version이 표시되면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하지만 javac(java compiler)의 버전은 표시되지 않는다. 

 

다음 포스팅에서 JDK 환경 변수 설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개발환경 구축의 다른 부분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바란다.

자바개발환경 구축 - JAVA 환경변수 설정

자바개발환경 구축 - Eclipse Oxygen 설치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