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mcat 9.0 설치 및 테스트

반응형

오늘은 Tomcat 설치 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웹 서버에서 서블릿과 JSP를 지원하는 것을 웹 컨테이너라고 한다. 웹 컨테이너를 갖춘 웹 서버는 많은 종류가 있는데, TOMCAT은 APACHE에서 만든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다.

 

 

 

  TOMCAT 9.0 DOWNLOAD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먼저 설치파일부터 다운받아야겠지? 아니다. 먼저 JRE를 설치해야만 JVM을 사용할 수 있고, 또 이를 통해 Apache Tomcat이 정상적으로 작동된다. 

(JRE 설치는 http://forkmk.tistory.com/165)

 

JRE를 설치한 이후 다음 링크를 클릭하거나, 다음 주소 http://tomcat.apache.org/ 를 복사+붙여넣기하여 Tomcat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아래 화면은 아파치 톰캣의 메인 화면이다. Tomcat은 다양한 버전이 존재하는데, 나는 최신 버전 9를 선택했다. 왼쪽 메뉴에서 [Download] - [Tomcat 9]를 클릭한다.

 

 

 

Tomcat 9 download관련 다양한 설명이 나오는데, 중앙 쯤에 보이는 Core에서 32-bit/64-bit Windows Service Installer 를 클릭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다.

 

 

 

tomcat 인스톨 과정은 크게 어렵지 않다. Configuration Options 설정이 나올때까지 Next 버튼을 클릭한다.

 

 

 

 

 

Configuration Options 창에서 기억해야 하는 설정이 하나 있다. 바로 HTTP/1.1 Connector PortTomcat Administrator Login(optional)인데, 이는 향후 localhost의 주소를 입력할 때 사용되는 port이며, 계정 정보가 된다.

 

 

 

다음 창은 Java Virtual Machine으로, Tomcat이 서블릿 클래스, JSP 파일을 실행할 때 필요한 JVM이 위치한 JRE 경로가 default 값으로 되어있다. 다른 JRE 버전으로 변경하지 않는다면 next 버튼을 누른다.

 

 

 

이 창에서는 Tomcat을 설치할 경로를 지정할 수 있다. 실제 웹 관련 파일들을 저장할 폴더이므로 반드시 기억해야한다.

 

 

 

 

설치가 완료된 이후, 윈도우 숨겨진 아이콘을 확인해보면 Tomcat이 실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Tomcat이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등의 웹 브라우저에 http://localhost:8080/ 를 입력하고 이동하면 아래 화면과 같은 Tomcat 관련 페이지가 나오게 된다. 성공이다.

 

여기에서 잠깐, localhost는 자신을 가리키는 도메인 이름이고, 숫자 8080은 Tomcat을 설치할 때에 설정했던 포트 번호이다. 만약 8080이 아닌 다른 숫자를 설정했다면, 포트번호를 다르게 입력해야 아래 Tomcat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단순히 Tomcat 화면만 띄워보면 심심하다. 다음으로 내가 직접 만든 html 파일을 하나 올려보자. 모든 코딩의 처음은 'Hello ***!' 이다. 메모장을 열어 아래 코드를 입력 후, 확장자명을 html로 바꿔 저장한다. 확장자명이 txt에서 html로 바뀌면서 파일 아이콘도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tml>
    <head><title>tomcat test</title></head>
    <body>hello tomcat!</body>
</html>
cs

 

 

 

만들어진 helloTomcat.html 파일을 다음 경로로 이동해 폴더에 저장한다. 아마 설치할 때에 위에 소개한대로 설치했다면 다음 경로와 같다.

C:\Program Files\Apache Software Foundation\Tomcat 9.0\webapps\ROOT

 

 

 

마지막으로 웹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8080/helloTomcat.html 을 입력 후 실행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파일의 body 부분에 입력했던 'hello tomcat!' 텍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